산화질소는 신체에서 생성되는 화합물로, 질산염을 유용한 화학 물질로 바꾸는 전환 과정의 최종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보충제를 통해 산화질소를 얻을 수도 있지만, 정상적인 식단을 섭취함으로써 필요한 산화질소를 얻는 것이 가장 간단할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채소에서 질산염을 얻는 것은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특히 효과적인 방법이라고도 합니다.
인간의 몸은 기술적으로 자유 라디칼임에도 불구하고, 산화질소를 사용하여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얻습니다. 우리 몸은 비타민 C와 질산염을 포함하는 구성 요소로부터 산화질소를 생성해야 하는데, 이러한 구성 요소가 부족하면 충분한 산화질소를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이는 다음을 포함한 여러 신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칩니다.
면역 체계는 다양한 종류의 세포로 가득 찬 큰 체계이며, 산화질소는 이 체계 안의 세포들이 침입자에게 더 빨리 통신하고 반응하도록 도와줍니다.
산화질소는 신체가 혈관을 확장하고 수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여겨지는데, 이렇게 하면 혈압이 향상되어 심장 건강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산화질소는 신체 능력과 관련하여 약간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질산염 보충제를 받은 운동선수는 보충제를 받지 않은 운동선수보다 약간 더 천천히 지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단에 더 많은 질산염을 추가하면 산화질소 수치를 높임으로 인해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질산염은 건강한 산화질소로 전환될 수 있으므로, 천연 질산염이 많이 함유된 채소를 섭취하면 산화질소 수치를 간단하고 쉽게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천연 질산염이 풍부한 10가지 채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먹는 채소 가운데 시금치는 질산염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100g의 시금치에는 24-387mg의 질산염이 포함될 수 있는데, 다만 수확 전에 식물이 직면하는 성장 조건에 따라 존재하는 질산염의 양이 크게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시금치와 마찬가지로 청경채도 질산염이 함량이 높습니다. 재배 조건에 따라 청경채 100g당 103 ~ 309mg의 질산염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뿌리 형태의 채소를 선호한다면 당근이 매우 적절한 질산염 공급원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100g의 당근에는 92 ~ 195mg의 질산염이 들어 있습니다.
잎 채소 가운데 질산염이 풍부한 또 다른 공급원은 겨자잎입니다. 이 향긋한 채소에는 100g 당 70 ~ 95mg의 질산염이 포함되어 있는데, 성장 조건에 관계없이 질산염의 함량이 가장 일관된 식물성 공급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도 당근 못지 않은 질산염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양배추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코울슬로는 100g 당 약 55mg의 질산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잎이 많은 채소들에 비해 질산염이 약간 적게 함유되어 있는데, 100g의 브로콜리에는 산화질소로 전환될 수 있는 질산염이 약 39.5mg 이 들어 있습니다.
질산염을 사이드가 아닌 메인 요리로 섭취하고 싶다면 가지가 질산염의 훌륭한 공급원이 되어줄 것입니다. 참고로 가지에는 100g 당 25 ~ 42mg의 질산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뜻함이 필요하다면 구운 호박만큼 좋은 것도 없습니다. 식물성 질산염에 더해 포만감이 있는 옵션을 원한다면 100g 당 36 ~ 68mg의 질산염을 제공하는 구운 호박도 결코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마늘은 체내 산화질소 제조 과정을 개선하여 우리 몸이 갖고 있는 질산염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돕는 강력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마늘과 마찬가지로 감귤류는 우리 몸이 이미 생산할 수 있는 산화질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감귤류를 섭취하면 체내 비타민 C 양이 증가하여 산화질소에 대한 흡수 및 반응 능력이 향상됩니다.